티스토리 뷰

서초동-노신사와-쎄라토
서초동 노신사와 쎄라토

들어가며

10년이 훨씬 지난 노후차 기아 쎄라토... 아직도 잘 굴러간다면 사용하는데 지장이 없다.

하지만 80세 어르신이 이제는 운전을 그만하신다고 하신다.

얼마 전부터 눈도 침침하시고 집중도 잘 안되신다고...

서울 서초동의 노신사와 함께 했던 쎄라토는 이제 어떻게 정리를 해 드려야 할까?

오래된 기아 쎄라토는 폐차 말고 중고차 수출이 좋습니다.


서초동에서 걸려온 한 통의 전화

지난 주 퇴근길에 걸려온 전화 "우리 집에 2006년식 쎄라토가 있는데 이렇게 오래된 차도 폐차 말고 중고차 수출로 되나요?" 

간략하지만 요점이 있는 중고차 수출문의였다. 

그 뒤의 통화에서 쎄라토가 몇 킬로 탔고, 외부 상태는 어디가 안 좋고... 등등 차량의 상태와 관련되어서도 마치 준비를 하고 문의한 분인 듯 짧고 정확하게 설명이 이어졌다.

혹시 이 아파트는?

목소리를 딱 들어보면 연세가 있는 분이 분명한데 노후차가 해외로 수출이 된다는 것을 이해하고 계신다.

이번 주 주말에는 부인과 세브란스 병원 쪽에 잠시 다녀오시는데 그때 이 차를 마지막으로 사용을 하고 월요일에 차를 가져가라는 말씀...

서초동 아파트 방문

월요일에 혹시 아무생각없이 늦어서 실례를 범하지 않으려고 맥북이랑 스마트폰에 일정 알람을 해놓고, 차가 막히는 출근시간을 조금 넘어서 강서구에서 서초동으로 출발했다. 1시간 정도 지나서 고객님의 아파트 방문 완료.

아침에 쎄라토를 찾아서 강남으로

입구에서 쎄라토가 주차된 위치로 오는 길을 잘 설명해주셔서 헤매지 않고 찾을 수 있었다.

중고차를 취급하는 사람은 멀리서 봐도 어느 정도 차량이 파악된다.

최근 새차를 안 하고 밖에 세워져 있어서 가랑비에 먼지는 묻었지만, 흙먼지 사이로 신차 때부터 흐르는 광기가 살짝 비친다.

겉판이 깨끗하더라도 사고 후에 수리를 해서 보기 좋은 것하고 원래 무사고로 칠이 원판인 거 하고는 차원이 다르다.

이제는 너무 오래되어서 가장 좋은 차와 가장 나쁜 차의 차이가 몇 십만 원에 불과하지만, 돈을 떠나서 등급을 나누어보는 것은 전문적인 일이다.

금방 찾은 쎄라토
그 자리에 오래 있던 녀석인 듯?

얼마 안돼서 내려오시는 차주님.. 

평생을 수학 선생님으로 교편을 잡으셨다는 노신사다.

이 쎄라토는 따님이 신차를 선물로 사주셨다고 한다. 그렇게 선생님 품으로 와서 15년간 노부부의 마차가 되어준 쎄라토...

이제는 중동의 리비아로 가서 어떤 주인을 만날지 궁금하지?

간단히 쎄라토의 사고유무와 엔진을 점검하고...

아직 아침 바람이 응달에 있으면 조금 차다.

가볍게 입으신 고객님이 추우실 것 같고 나도 으슬으슬하다. 되도록 신속하게 점검을 끝내야겠다.

대략 대략 본다. 사고유무쯤이야 나름 전문가한테는 껌이다. 그리고 조금 실수해도 중고차 수출을 할 때는 큰 지장은 사실 없다. 조금 손해 봐도 된다. 

서초동 쎄라토 엔진 점검

7만 km 탄 엔진은 어떨까? 고객님이 관리를 그때 그때 하신 것도 있겠지만, 이 엔진 괜찮은 엔진이다. 

이 뒤에 나온 FC엔진보다 구형이 더 내구성도 좋고 누유도 적다. 도데체 왜 바꾼걸까?

내연기관 자동차는 꼭 신형이라고 좋은 것은 아니다. 특히 엔진은 어떤 엔진을 아웃소싱하느냐에 따라서 구형이 신형보다 좋은 경우가 허다하다.

전면부 무사고 확인

특히 중동으로 중고차를 보낼 때 꼭 신경을 써줘야 할 것이 있다. 바로 후면 사고이다.

중동의 소비자들은 전면 사고는 대충 넘어가지만 후방 추돌 사고는 질색을 한다. 그 이유는 차량 수리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만 알 수 있는 것이다.

플로어 무사고 확인

자동차의 전면부는 보닛, 펜더 범퍼 등에 의해서 보호가 되고 있는데, 사고가 있으면 모두 피스를 풀어서 탈거하고 새것으로 교환이 간단하게 가능한 부분들이다. 이들을 교환하는 것은 '단순교환'이라고 한다.

하지만 후면은 이렇게 피스를 풀고 조여서 교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뒤 펜더, 리어 패널 교환은 단순교환일 수 없고 용접과 도장이 필수적이다.

뒤펜더 무사고 확인

중동 사람들은 이렇게 모노코크 바디를 사고 때문에 잘라내고 용접을 하는 것을 차량의 값어치를 왕창 떨어뜨린다고 판단을 한다.

그러나 한국사람들은 세단은 엉덩이를 불로 지지는 것은 별로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차량의 엔진 부위 근처가 파손되는 것을 중요시하는 것이다. 즉 보닛 안 쪽에 사고 충격이 들어와서 자동차의 엔진과 중요부위의 기기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가 하는 발상인 것 같다. 하지만 요즘처럼 자동차 사고가 나면 대부분 보험처리를 하는 세상에 사고와 관련된 부품을 교환하지 않는 수리란 있을 수없다. 한국 사람들의 걱정은 옛날에 옛날에 하던 기우다.

서초동 쎄라토 실내

이번 쎄라토는 slx 고급형 옵션이다. 골드보다는 못 하지만 최고급 모델이다. 오토미션에 풀오토 에어컨도 있다.

무엇보다도 가끔 사용을 하셔서 이제 주행거리가 기껏 7만 km이다. 킬로수로 보면 국내 매매시장에 내놔도 좋을 것 같지만, 연식이 너무 오래되어서 매매를 하기는 힘이 든다.

최근에 너무 안 타셔서 그런지 청소가 안 되어있다는 느낌... 원판은 깨끗하다는 것은 인정!

주행거리 7만 km 실화냐?

차 가격은 얼마나 맞춰드려야 할까?

눈은 차를 살펴보는데도, 말은 차 이야기를 하지 않고 노신사와 이런 이런 한담을 나눴다.

아파트 바로 옆이 아크로비스타라서 이번 대선 이야기, 따님과 아드님 이야기, 교편을 잡으시던 옛날 추억, 그리고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주식 투자 관련.....

암튼 오늘의 방문 목적인 쎄라토 수출 매매를 마무리 지어야 할 시간...

"얼마 드리면 좋을까요?" " 저는 ~~~를 드리면 조금 남겠습니다만?" ^^

차주님 말씀은 "알아서 잘 쳐주시리라 믿는다"라고 말씀하시네..

중고차 수출에 필요한 자동차 등록증과 주민증 앞면 사진

계좌번호를 물어보니 정확하게 말씀을 하신다. 수학 선생님이라서 그런지 숫자에 강하시다. ㅋㅋ

차량을 인도한 후에 어떤 절차를 진행해야 하는지 까지 빠짐없이 물어보신다. 역시 강남구민이라서 그런지 만만치 않는 고객님이다.

잘 가라고 내 차가 가는 것을 보시는 고객님... 사모님께도 안부 전해달라고 인사를 드리고 돌아왔다.

 

안녕이라고 말하지마!

쓸쓸한 뒷모습을 마지막으로 쎄라토는 조용히 자기 집을 떠났다.

할 일을 다하고 새 주인을 만나러 가는 길에 행운이 있기를...

정든 서초동을 떠나는 쎄라토

서초동에서는 인천을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

서초동- 사당- 새로 난 고속도로? 광명 쪽으로 빠진다- 제2경인- 인천항

이렇게 오니 1시간이면 된 듯.

그 전에는 어떻게 다녔는지 기억이 잘 안 난다. 내비게이션과 새로운 도로의 힘.

어느새 인천 수출단지입니다.

강남에서 시골로 바로 순간이동을 한 것 같다. 벤츠와 아우디 일색이던 서초동에서 폐차 직전 중고차만 가득 야적이 되어있는 이곳 송도 수출 단지.... ㅋㅋ

나는 개인적으로 이곳이 더 편하다. 여기서는 벤츠나 아우디가 한국차에 비해서 하대를 받는다. ㅎㅎ

본사에 안전하게 주차 중인 쎄라토

그럴 줄 알았다. 리비아 여우 같은 바이어가 차를 싸게 사려고 이런저런 트집을 잡는다.

중동 사람들은 예전에 우리나라 장터에서 하듯이 무슨 물건이던지 흥정을 하는 것을 정석으로 아는가 보다.

암튼 무조건 비싸다고 깎아달라고 한다. 수출업계에 들어온 처음에는 짜증이 났지만 이제는 당연하게 느껴진다. 적응이 되었나 보다.

이거 얼마에요? 리비아 바이어가 물어본다.


결론

한마디로 정보는 돈입니다.

고철값만 받고 폐차장으로 갈 뻔한 멀쩡한 쎄라토가 지금 인천 본사로 입고가 되어서 당당하게 리비아 선적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직은 쓸만한 차들이 차주의 무관심으로 한국의 폐차장에 산처럼 쌓여있습니다. 

모든 차종이 다 중고차 수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보유차량이 수출 조건이 되는지 한 번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수출이 되는 차라면 폐차보다는 항상 수출 가격이 좋은 것은 당연하니까, 수출업체에 진행을 맡기시는 것이 돈을 버는 법입니다.

이제는 떠나가야 할 시간, 쎄라토 안녕

 


중고차 수출 보내는 방법

수출은 중고차를 해외로 보내는 것인데, 구체적인 서류나 선적 작업을 차량 소유자들이 하는 것은 아닙니다.

차주님들은 전화 주시고 차 대금을 받고 차량을 내어주시면 그만입니다.

그다음의 절차는 저희 수출업체들이 다합니다.

인천 본사로 진입 중인 서초구 쎄라토

간단한 수출용 차량 매입 절차

국내 자동차 매매는 명의이전이라는 절차를 필수적으로 거치지만, 중고차 수출은 말소절차를 진행합니다.

따라서 폐차나 중고차 수출이나 동일하게 신속하고 간단합니다.

이렇게 입고된 차량은 바로 말소가 되고 말소증을 보내드리면 차주님은 더 이상 하실 일이 없습니다.

- 중고차 수출 보따리맨을 항상 응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상담 전화 가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