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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알면 일본차 하이브리드 구매 안 합니다.

하이브리드-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 서론

오늘은 중고차 수출 현장에서 느낀 점 중에서 일본차 하이브리드의 단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본에 대한 국민감정을 떠나서, 수입차 특히 일본 차 하이브리드를 사면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최근에는 반도체 대란으로 국산차 신차 출고가 늦어져서,

더욱더 일본 차 중에서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신차 구입이 올해 들어서 급증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 하이브리즈 자동차의 종류

그럼 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류를 말씀드리자면,

 

내연기관에서 멀어지는 순서대로 

내연기관-> 마일드 하이브리드 'MHEV'->풀(일반) 하이브리드 '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전기차'

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좀  자세히 구분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1. 마일드 하이브리드 (MHEV)는  모터의 힘만으로 차를 움직일 수 없지만,
  2. 풀(일반) 하이브리드 (HEV)는 짧은 순간이더라도 모터만으로 차량 가동이 가능한 시스템이며, 보통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일반 하이브리드처럼 쓸 수도 있고, 충전을 해서 전기차처럼 오래 다닐 수도 있습니다.
  4. 그다음은 내연기관 자체가 없는 '전기차'입니다.

 

  • HEV 일반 하이브리드의 단점

 

사람들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사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첫 째는 연비, 둘 째는 정숙성입니다.

 

1. 연비와 감가상각

하지만 연비가 좋아서 아꼈던 돈은 나중에 높은 수리비로 다 까먹게 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같은 연식의 가솔린 중고차들에 비해 하이브리드 중고차는 10년이 지난 후라면 절반 가격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이런 단점은 국산차 보다도 수입차가 더 심합니다. 왜냐면 수리비도 비싸고 감가도 심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단점 때문에

벤츠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MHEV로 전기만으로는 구동을 피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는 BMW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쪽으로 관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즉 일반 하이브리드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벤츠는 하이브리드 배터리를 내연기관을 살짝 보조해주는 정도로 사용을 하고,

BMW PHEV는 거의 전기차에 가까운 모델로 콘셉트를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ps: PHEV 일반 하이브리드와는 달리 충전 인프라와의 접근이 용이한 고객이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아직 전기차처럼 풀파워 배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완속 충전기 밖에 못 물린다.

하지만 충전이 제대로 된다면 거의 가솔린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만을 사용하며 다닐 수 있다.

 

2. 정숙성은?

그리고 하이브리드는 과연 정숙한가요?

항시 정숙하려면 전기차가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 하이브리드는 가솔린에서 배터리로 바뀌는 구간에서 변환 느낌은 적응되기 전까지는 몹시 불쾌합니다.

왜냐면 하이브리드 차들은 연비를 맞추기 위해서 내연기관을 다운 사이징해서 넣기 때문에 이 충격이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렉서서  es 350 가솔린 엔진의 차량을, 차체 그대로 하이브리드 300h로 만들면, 2500cc 엔진이 들어가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하이브리드 차는 배터리 무게까지 추가가 되므로, 엔진이 가동될 때는 힘없는 가솔린 차처럼 변하는 것이고 , 그래서 언덕길에서는 RPM이 치솟게 됩니다.

 

  • 일본차 하이브리드의 단점

 

1. 야드에서의 경험

일본차 하이브리드는 위의 분류 중에 일반 하이브리드 HEV에 해당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도요타나 혼다가 완벽하고 고장이 안 나는 차다.'라는 환상에 젖어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된 일본차 중고차를 주로 다루는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일본차라고 해서 내구성이 그다지 좋지도 않고,

고장이 정말 안나는 차라고 하기도 뭐합니다.

더군다나 신차로 뽑고 얼마 안 돼서 느끼는 연비가 아주 좋다는 환상도 조금 연도가 지나다 보면 모두 깨지기 십상입니다. 한마디로 그저 그런 수입차이고, 그 돈으로 현대 기아에게 새 차를 만들라고 하면 그것만큼은 만들고도 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수리가 힘들고 수리비가 비싸다.

수입차 중에 보증기간이 끝나는 차들.. 특히 고장 이슈에 대해서 부품 수급 대란이 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도요타의 경우는 유럽차에 비해서 부품 수급이 결코 좋지 않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계통 수리를 위해서 매뉴얼대로 부품이 오는 데는 장기간이 소요됩니다.

 

3. 전환 시 소음, 엔진 미션 충격

일본차는 HEV 충전을 위해서 엔진이 가동될 때 진동과 소음이 너무 강합니다.

현대 기아는 일본차에 비해 이 진동과 소음이 작습니다. 특히 혼다 렉서스 4기 통 하이브리드에 비해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저단에서 울컥거림이 많은 차량들은 하이브리드 전환 시 미션 충격도 더 많아집니다.

 

4. 수리 장소

하이브리드 배터리 개통 수리는 사업소로 가야만 하고 동네에서 고칠 수 없습니다.

 

  • 마치며

굳이 하이브리드를 사야겠다고 마음먹으신 분들은 위에 말씀드린 일본차 하이브리드의 단점을 조금이라도 극복할 수 있는 국산차 하이브리드를 선택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무리 처음에 마음에 드는 차라고 하더라도 보유하는 동안 근심거리가 많아진다면, 결국 후회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END~~~

 

아래의 제 글도 참고하시면 '내 자동차'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1.08.14 - [공정한 중고차 수출 상식] -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 단점, 수리비는 아는 사람만 알아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 단점, 수리비는 아는 사람만 알아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 단점, 수리비 안녕하세요! 보따리맨입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수입차나 국산차를 실제 매입하고 수출해보면서 느낀 점을 토대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와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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